최근 본 내용

최근본 상품 내역이 없습니다.


고객센터 운영시간
월-금 : 오전 11시 ~ 7시 / 주말 및 공휴일 휴무
KAKAO ID : wbmwbm1120
010-8224-0731

무통장 입금계좌
우리은행 1005-503-492727
기업은행 072-099244-01-012
예금주 : 우리바이미(김재협)
-우리바이미-


고객센터 운영시간
월-금 : 오전 11시 ~ 7시 / 주말 및 공휴일 휴무
KAKAO ID : wbmwbm1120
010-8224-0731

무통장 입금계좌
우리은행 1005-503-492727
기업은행 072-099244-01-012
예금주 : 우리바이미(김재협)
-우리바이미-

상품검색하기

검색

상품 상세 검색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WBM NEWS

WBM NEWS

WBM NEWS

게시판 상세
제목 [한경잡앤조이]“라방 따라 강남 간다” 고공 행진 ′라이브 커머스′ 덕에 관련 직무 인기 / 우리바이미 김재협 대표 인용
작성자 우리바이미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11-10 11:15:59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72



[한경잡앤조이=장예림 인턴기자] 최근 코로나19 등으로 비대면 소비가 확산되면서 모바일로 간편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기존의 홈쇼핑, 백화점 등 기성 유통업계뿐만 아니라 네이버, 카카오 등 IT 포털 기업과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 제작 전문 스타트업까지 라이브 커머스 열풍에 합세하면서 이른바 ‘라방’은 코로나 시대 쇼핑 ‘뉴노멀’로 자리 잡았다.


‘라방’ 시장이 빠른 속도로 커져감에 따라 모바일 커머스를 전문으로 하는 인력 수요도 덩달아 늘고 있다. 쿠팡은 지난 9월 ‘라이브 커머스 사업 관련 경력자 대규모 모집’을 진행해 라이브 커머스 전담팀을 꾸렸다. 쿠팡 홍보팀 관계자는 “아직 라이브 커머스와 관련해 정확한 서비스 형태나 플랫폼 구성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관련한 인재 선발은 모두 끝마친 상태”라고 설명했다.


CJ ENM 오쇼핑도 같은 달 쇼호스트 공개 채용 공고를 2년 만에 내놓으며 라이브 커머스 분야 인재를 확충했다. CJ ENM 오쇼핑 부문 방송지원팀 김대웅 팀장은 “뛰어난 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급변하고 있는 미디어 커머스 분야 상품 판매 전문가로 성장할 포부를 가진 인재를 발굴”했다며 “향후 모바일 비즈니스에 기여할 차별화된 역량이 있는지 집중적으로 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플랫폼들의 움직임에 발맞춰 라이브 커머스 전문 판매 진행자인 ‘숍 테이너’, 모바일 환경에 맞게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라방 콘텐츠 기획자’, 플랫폼 개발을 위한 ‘IT 개발자’ 등 새로운 직업군도 속속들이 생겨나고 있다.


홈쇼핑 쇼호스트 아카데미 관계자에 따르면 “기성 홈쇼핑들과는 달리 ‘라방’은 소통 능력과 친근함이 더해진 이른바 ‘숍 테이너’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라며 “최근도 업계에서 아카데미에 섭외 요청이 오는 분야가 바로 라이브 커머스 방송 진행자다. 숍 테이너라는 직군은 기성 홈쇼핑 쇼호스트 공채와는 달리 추천제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비교적 진입 벽이 낮고, 방송 경력을 쌓기에 무궁무진한 분야”라고 설명했다.


‘라방’ 시장이 빠르게 커지면서 라방에 들어갈 영상 산업도 덩달아 화색을 보이고 있다. 라방 영상 콘텐츠 기획 서비스를 창업한 김재협 우리바이미 대표에 따르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커지다 보니 기존의 광고나 영상을 전문으로 하는 영상 외주업체들이 라방 콘텐츠 제작에 눈을 돌리고 있는 추세”라며 “라방을 송출하는 ‘플랫폼’은 대기업들이 담당하고 있다면, 그 속에 있는 콘텐츠들을 제작하는 것은 여러 스타트업이나 중소 외주 업체들이 맡고 있다. 원래 영상 외주만 하던 기업이 라방 콘텐츠 기획 단계부터 뛰어들면서 상품 기획과 쇼호스트 관리까지 총괄하는 이른바 ‘라방 A to Z’기업으로 성장하는 경우가 많다”라고 말했다.


한 영상편집 전문 컴퓨터학원 관계자는 “숏폼 등 라방 콘텐츠의 영상편집과 동영상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전문 인력에 대한 소구는 계속될 것”이라며 “최근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나 내일배움카드 등과 같은 국가 차원의 고용 지원책이 확대되면서 N잡을 도전하는 취업 준비생들을 중심으로 영상편집 교육 프로그램 수강자가 많이 늘었다”라고 말했다.


증권가에 따르면,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3조 원에 달한다. 2023년 그 규모는 3배 이상 불어 10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 예상되고 있다. IT 포털 기업 네이버가 CJ와 손을 잡고 지난달 27일 미디어 콘텐츠 강화를 공언한 만큼 ‘라이브 커머스’ 시장의 지각 변동과 관련 직무에 대한 수요는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한경잡앤조이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http://www.jobnjoy.com/portal/job/special_view.jsp?nidx=434765&depth1=1&depth2=3&depth3=1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B2MODEL #인스타 #비투모델